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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관리사(2급) 요약본네트워크 2019. 5. 2. 16:16
1.네트워크 개요
정보통신 (정보처리기능+정보전송기능)
개념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기술과 정보전송기능이 통합된 형태
-정보의 공유,변환,전송이 가능한 처리기술
특징
-신속, 정확한 정보의전달.
-신뢰성이 높고 광대역 전송이 가능.
-정보 자원의 공유 및 이용.
-거리와 시간의 한계 극복.
-하드웨어 기술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기술도 필요.
-에러제어방식이 요구.
정보통신 3요소
-정보원, 전송매체, 정보처리원
정보통신 시스템 기본구성요소
데이터 전송계: 단말장치(DTE), 데이터전송회선, 통신제어장치(CCU)
데이터전송회선 : 신호변환장치(DCE), 통신회선
데이터처리계: 컴퓨터(CPU,주변장치)
단말장치(DTE)
-통신회선 양쪽 끝에 위치, 데이터 전송로에 적합한 신호나 데이터로 변환
통신회선
-컴퓨터와 단말기간 또는 컴퓨터간에 상호간을 접속하는 통신로
통신제어장치
-데이터 전송계와 처리계의 접점에 위치하여 각종 제어기능과 데이터를 처리하기에
알맞은 형태로 변형
네트워크 발전 단계
1단계:전화회선 이용한 음성회선
2단계:공중전화교환망(PSTN)-PC통신
3단계:고속고품질의 디지털 전용회선
4단계:광대역망을 이용한 데이터 전용 교환망
5단계:모든자료를 하나의 디지털 회선으로 통합 ISDN
2.전송회선
전송선로의 종류
유선
-나선/꼬임선
철선에 구리를 입힌 피복하지 않은 전설을 연결한선
기후변화에 따른 감쇠현상과 혼신현상이큼, 가격이싸고 전송속도와 거리에 제약
-동축케이블
주파수에 따른 신호세력의 감쇄나 전송 지연의 변화가 적다, TV나 CATV 회선에 적합
-광섬유케이블
규소를 원료로 제작된 광섬유를 여러가닥 묶어서 만든 케이블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 광섬유로 만든 케이블이다. 레이저를 이용해서 통신하기 때문에 구리선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장거리 &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
무선
-지상마이크로파(TV,인공위성)
포물선 모양의 접시형 안테나인 마이크로웨이브파를 이용하여 정보전송
-위성마이크로파
마이크로웨이브의 중계국인 통신위성을 이용하여 정보전송
-라디오파
라디오 웨이브를 이용한 정보전송
광섬유 케이블의 구성요소
-발광기 - 정보의 송신에서 정보에 해당되는 빛을 발생
-수광기 - 빛을 받아들임
-광 케이블 - 광신호를 전송하는 선로
광섬유 케이블의 특징
-잡음이나 누화가 없다
-광대역을 제공하여 데이터 전송율이 높다
-설치비용이 비싸고 접속이나 분기가 어려움
-보안성이 뛰어나다.
광통신
-레이저, 발광 다이오드 등에서 나오는 광파를 반송파로 이용하는 통신방식
-공간, 광섬유, 빔 등을 전송매체로 이용하며, 빛의 세기를 변조하거나 pcm변조 등을 통해 광대역 전송
-손실이 낮은 광섬유와 능률이 높고 수명이 긴 반도체 레이저 등이 개발됨에 따라 대용량 통신이 가능
전송회선
-디지털 회선
이산적인 변화를 갖는 신호를 전송하는 회선으로 0과 1의 신호만을 전송
PCM(펄스 부호 변조기) 회선 사용
-아날로그회선
사람의 목소리와 같이 연속적 변화를 갖는 신호를 전송
전송방식 분류
단방향 방식(Simplex) - 라디오,TV
어느 한 쪽이 송신 또는 수신만 가능한 형태
반이중 방식(Half Duplex) -FAX, 텔레스,무전기
양방향에서 송수신 할 수 있으나 동시에는 불가능한 방식.
전이중방식(Full Duplex) - 전화
동시에 양방향에서 송수신 할 수 있는 방식.
통신 속도
-BPS(Bit Per Second)
1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를 의미
데이터 신호 속도 = 변조속도(baud) * 변조시 상태 변화 수
-BAUD(보오)
변조속도단위, 1초당 발생한 신호의 변화횟수
2비트-dibit, 3비트-tribit, 4비트-quadbit
펄스당 4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는 선로에서 초당 200개의 펄스를 전송할때 BPS,BAUD?
BPS = 4 * 200 = 800Bps ,BAUD= 200Baud (초당)
샤논의 정리
-통신용량 (잡음은 줄이고, 대역폭과 신호전력은 커야함)
단위시간에 전송회선이 최대로 전송할 수 있는 정보량
통신용량 = B*log2*(1+S/N)
B:대역폭, S:신호전력, N:잡음
3.정보전송방식
회선 접속방식에 의한 전송방식
-점 대 점 회선전송방식(POINT TO POINT)
두 장치 간의 전송매체가 직접 연결되어 있는 형태
데이터 전송에 책임을 지는 쪽 - 주국, 송신한 데이터를 수신하는 쪽 - 종국
-멀티포인트 전송방식(MULTI POINT)
하나의 회선에 여러 단말기를 접속하는 방식
폴링 - 송신할 데이터가 있는지를 물어보는 것을 의미
셀렉션 - 데이터 수신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것을 의미
회선제어절차
회선접속(물리적통신) - 데이터링크확립(논리적경로) - 메시지전송 - 데이터링크해제 - 회선접속해제
직렬 및 병렬 전송방식
-직렬전송
하나의 문자를 구성하는 각 비트들이 하나의 전송선을 통하여 순서적으로 전송하는 방식
원거리 전송, 데이터 통신에서 사용
-병렬전송
각 비트들이 여러 개의 전송선을 통하여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
컴퓨터와 주변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방식에 사용
동기/비동기 전송방식
-동기식 전송
정해진 블록단위로 데이터전송
전숑효율과 전송속도가 높음
단말기는 반드시 버퍼기억장치를 내장
정보의 프레임 구성에 따라 문자위주 동기방식과 비트 위주 동기방식으로 구성
프레임 구조가 125ms 단위로 구성
-비동기식 전송
한 번에 한 글자씩 데이터 전송
스타트 비트와 스톱비트를 추가하여 한 번에 5~8비트씩 데이터 전송
각 문자와 문자 사이의 유휴시간이 일정하지 않음
전송효율이 나빠 단거리의 저속데이터 전송에 사용
start
1
1
0
parity
stop
데이터 전송방식
1.기저대역전송(baseband)
-디지털 형태로 표시되는 컴퓨터나 단말기의 출력신호를 변조하지 않고 그대로 전송하는 방식.
-근거리 통신에 적합하고 컴퓨터 주변기기간의 통신 등에 사용
종류
-Rz(Return to Zero)
비트신호가 전송될 때 마다 상태가 변함.
0.5시간마다 +,- 상태 유지 후 0 상태로 복귀
-NRZ(Non-Return to Zero)
비트신호 시간만큼 +, 1상태를 유지
-Bipolar(양극성) : 데이터, 이더넷, 토큰링
신호가 세개의 상태로 변하는 것으로 펄스의 유무나 극성으로 내용을 표현
기법이 단순하고 설치가 용이
광대역 전송(broadband) : B-ISDN, 케이블TV
하나의 전송매체에 여러채널의 데이터를 실어서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
하나의 전송매체로 음성, 데이터, 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변조작업을 거쳐 전송하므로 장거리 데이터 전송이 가능.
복잡한 기술과 설치시 비용이 비쌈
신호변환 전송방식
1.아날로그 변조 : 아날로그 데이터 -> 아날로그 회선으로 전송
종류
진폭변조(AM)-변조파형에 따라 진폭을 변조
주파수변조(FM)-변조파형에 따라 주파수를 변조
위상편조(PM)-변조 파형에 따라 위상을 변조
2.PCM(펄스코드변조방식) : 아날로그-> 디지털신호로 전송
입력 -> 표본화 -> 양자화 ->부호화 (순서만 잘나옴)
3.디지털 변조방식 : 디지털데이터 -> 아날로그 신호
진폭 편이변조(ASK)
일정진폭의 반송신호 유무에 따라 2진 신호를 표현하는 방식의 모뎀
잡음등이 레벨변동에 약함
1200~2400bps의 속도
주파수 편이변조(FSK)
부호 0과 1에 각각 다른 주파수를 할당하는 방식
레벨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고속전송에는 부적합
비동기식으로 2000bps이하의 속도
위상편이변조(PSK)
일정 주파수와 진폭의 정현파 위상을 2,3,8등분으로 나누어 각각 0 또는 1을 대응시키거나
2비트 혹은 3비트씩 한번에 할당하는 방식
2400~4800의 속도를 가짐.
데이터 전송에 가장 적합한 동기방식
2위상 - 1회의 변조로 1BIT 사용 (2의1승)
4위상 - 1회의 변조로 2BIT 사용 (2의2승)
8위상 - 1회의 변조로 3BIT 사용 (2의3승)
M=2의전송비트수 = LOG2M (M-위상편이변조)
진폭위상편이변조(QAM,직교변조)
진폭편이와 위상편이변조를 혼합한 방식으로 반송파의 진폭 및 위상을 상호 변환하여
신호를 싣는 변조방식
4.정보전송방식
에러종류와 원인
1.감쇠현상
전송신호가 전송매체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점점 신호세기가 약해짐
해결방법: 아날로그 전송시 증폭기사용, 디지털전송시 리피터 설치
2.지연왜곡
전송매체를 통한 신호전달이 주파수에 따라 그 속도를 달리함으로써 유발되는 신호손상
3.잡음
열 잡음(백색잡음) - 가청 주파수의 모든 진동 스펙트럼을 고르게 포함한 잡음.열의 온도에 의해 발생
충격잡음 - 전송시스템이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높은 진폭의 잡음으로 주로 기계적인 충격, 낙뢰등의 자연현상
누화잡음 - 상호 인접한 전송매체의 전자기적 상호 유도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잡음
상호변조잡음 - 서로 다른 주파수들이 똑같은 전송 매체를 공유할 때 주파수들의 신호의 차이로 발생
4.에코
선로상에 임피던스의 변화가 있을 때 약해진 신호가 송신측으로 되돌아오는 것
5.위상지터
연속적으로 위상이 변하여 위상 사이의 편차가 커지는 것을 의미
전송에러제어방식
1.반복전송방식
송신측에서 동일한 데이터를 2번이상 연속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에서 이들 수신된 데이터를
비교하여 오류여부확인하는 방식
2.궤환전송방식
전송된 데이터와 수신측을 경유하여 송신측으로 궤환된 데이터를 비교하여 검사하는 방식으로
전송하고자하는 데이터마다 2번이상의 전송이 필요하므로 전송요량의 낭비 발생
3.전진오류수정(FEC)방식
정보 비트외에 오류의 검출 및 정정이 가능한 부가 코드를 함께하여 전송하여
수신측에서 이 부호를 이용하여 오류를 검출하고 자체적인 수정을 행하는 방식
★해밍코드, 순환잉여검사(CRC)등
4.후진오류수정(BEC)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수신측에서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
★자동반복(ARQ)등이 해당
ARQ 종류
1.정지-대기 ARQ
송신측이 하나의 블록을 전송한 후 수신측으로 부터 응답(ACK/NAK)을 기다리는 방식.
2.연속적 ARQ
GO-BACK N ARQ
여러 블록을 연속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으로 부터 NAK신호를 받으면 에러가 발생한 블록 이후 모든 데이터를 재전송.
선택적 재전송 ARQ
여러 블록을 연속하여 전송시 수신측으로부터 NAK신호를 받으면 에러가 발생한 블록만 선택하여 재전송.
3.적응적 ARQ
전송효율을 높이기 위해 블록의 길이를 동적으로 변경하여 전송하는 방식.
에러 검출 방식
1.패리티 검사
전송되는 문자마다 1개의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EVEN(우수) 또는 ODD(기수) 검사방법으로 오츄검출
2.CRC(순환중복검사)
블록마다 검사용 코드를 부가시켜 전송하는 방식
데이터를 연속하여 전송하는 경우 집단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
주로 동기식 전송에서 많이 사용
3.해밍코드 방식
에러를 검출하여 교정까지 할 수 있는 코드
자기 정정 부호의 하나로 비트 착오를 검출하여 1비트 착오를 정정하는 부호 방식
고속의 동기식 전송에서 사용
다중화기
하나의 통신회선을 공유하여 여러개의 단말기가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여 신호를 전송하고 이를 수신측에서
다시 몇개의 신호로 분리해주는 기기를 의미
주파수분할 다중화방식(FDM)
하나의 주파수 대역을 몇개의 대역폭으로 나누어 각 대역폭에 서로 다른 반송파를 실어 동시에 전송
채널간의 잡음막기위한 가드밴드가 필요, 모뎀이 필요없어 가격이 저렴하고 저속전송에 적합
시분할 다중화방식(TDM)
전송로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시간을 나누어 각 시간대에 서로 다른 신호를 전송(타임슬롯)
1.동기식 시분할 다중화방식
각 터미널에 대해 전송할 내용이 있든 없든 동일한 타임슬롯을 할당(낭비발생)
2.비동기식(지능형,통계적) 시분할 다중화방식
전송할 내용이 있는 터미널에 대해서만 시간을 할당하여 전송 효율을 높이는 방식
역다중화기
다중화기와 반대로 고속의 두개의 낮은 속도를 가진 선로로 변환하여 음성대역의 변복조기를 이용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에서 다시 원래의 고속의 속도를 만들어냄
집중화기
여러개 채널을 몇개의 소수회선으로 공유시키는 방식
5.프로토콜
프로토콜
개념
컴퓨터와 컴퓨터, 정보통신망에서 원거리에 있는 통신 개체 사이의 정확한 데이터의 송수신을 위해 필요한 일련의 통신규칙
기능
단편화 - 전송 블록을 같은 크기의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데이터 전송
재합성 - 단편화 된 데이터를 수신측에서 재구성하여 복원.
캡슐화 - 데이터에 제어정보를 추가하여 각 프로토콜에 적합한 데이터 블록이 되도록 함.
흐름제어 - 데이터의 양이나 통신속도 등 수신측의 처리능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정.
에러제어 - 오류나 착오등을 검출하고 정정.
순서제어 - 송신 데이터 순서대로 수신측에 전달.
연결제어 - 비연결 데이터전송, 가상회선을 위한 통신로의 개설, 유지, 종료.
주소지정 - 발생지, 목적지 등의 주소를 지정하여 정확한 송신을 하게함.
동기화 - 두 통신 개체간의 상태를 일치시킴.
다중화 - 하나의 통신로를 다수의 가입자들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함.
기본요소
구문(sysntax), 의미(semantic), 타이밍(timing)
프로토콜 전송방식
1.문자방식
전송데이터의 처음과 끝에 동기를 위한 전송 제어문자를 포함하여 전송
대표적인 문자 방식의 프로토콜 -> BSC 프로토콜
제어문자정보
SOH 정보메시지의 헤딩 시작
STX 텍스트 시작 및 헤딩 종료
ETX 텍스트의 끝
EOT 전송을 종료, 데이터링크를 초기화
ENQ 데이터 링크 설정 및 응답요구
ACK 수신한 정보메시지에 대한 긍정응답
NAK 수신한 정보메시지에 대한 부정응답
SYN 문자 동기를 유지
BCC 오류 검출을 위한 코드
ETB 전송 블록의 끝
DLE 타 전송문자와 조합하여 의미를 바꿈
2.바이트(BYTE) 방식
전송 데이터의 헤더에 데이터 문자수, 메시지 수신 상태 등 제어 정보를 포함하여 전송 (DDCM 프로토콜)
3.비트(BIT)방식
전송 데이터의 처음과 끝에 특수한 플래그 비트를 포함하여 메시지를 구성하여 전송 (HDLC,SDLC,ADCCP,X.25프로토콜)
HLDC 프로토콜
ISO에서 지정한 고속 전송용 비트 방식의 프로토콜
전송효율의 향상, 신뢰성 향상, 부호에 대한 독립성
포인트 투 포인트, 멀티 포인트, 루프 접속 방식등 다양한 데이터 링크에서 사용가능
흐름제어를 위해 슬라이딩 윈도우기법 사용
Go Back B ARQ, 선택적 재전송 ARQ를 이용한 에러제어 방식
Flag
주소부
제어영역
정보영역
프레임검사(FCS)
Flag
국제 표준화 기구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
국제전신연합에서 국제전기통신엽합으로 발전한 기구
무선통신과 전기통신을 표준화
ITU-T 전기통신분야의 표준화를 다룸
EIA(Electronic Industries Association)
미국전자공업협회로 통신조건의 표준화를 위해 창설된 전자제품 생산업자들의 모임
RS-232C : 단말기와 모뎀간의 인터페이스 표준
ISO(Intertaional Standards Organization)
1947년 설립한 국제표준화기구로 기계공학분야에서 광범위한 분야의 표준화 시작
IEEE(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미국의 전기학회(AIEE)와 무선학회(IRE)가 합쳐진 미국전기전자기술자협회
전자, 통신, 컴퓨터 시스템등의 전문 기술단체로 근거리통신만(LAN)의 표준을 규정
OSI 7계층
1.물리계층 : 물리적 매체를 통한 전송
전기적, 기계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
프로토콜:RS-232C,X.21,V.21
2.데이터링크계층 : 오류없이 데이터 전달할 수 있도록 함, 데이터전송, 오류제어,흐름제어, 프레임동기 링크효율 향상
표준프로토콜: HDLC, LAPB, PAPD
3.네트워크계층 :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역할
패킷정보전송, 교환기능, 경로선택, 트래픽제어
IP,X.25
4.전송계층 : 시스템 종단간 오류수정, 흐름제어, 수행하여 신뢰성있고 정확한 데이터 전송 역할 수행
전송데이터의 다중화, 집중화, 주소지정
TCP,UDP
5.세션계층 : 통신시스템간의 상호작용, 동기화, 프로세스간 동기제어기능수행
6.표현계층 : 세션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를 응용계층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
암호화, 압축, 코드변환, 구문검색 기능 수행
7.응용계층 :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할수 있도록 인터페이스와 서비스 제공
프로토콜 : HTTP, FTP, SMTP
DTC/DCE접속규격
기계적 특성 - 연결기기 크기, 핀의개수 등 물리적 연결규정
전기적 특성 - DTE와 DCE간 커넥터에 전압레벨, 전압변동, 잡음등 전기적 신호법 규정
기능적 특성 - RS-232S 주요 핀 이름처럼 각 회선에 의미를 부여
절차적 특성 -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흐름의 순서를 규정
1.물리계층 (리피터,허브) ★ 비트단위 전송
2.데이터링크계층 (브릿지) ★ 프레임단위 전송
3.네트워크계층 (라우터) ★ 패킷단위 전송
4.전송계층 게이트웨이 ★메시지전송
5.세션계층 게이트웨이 ★메시지전송
6.표현계층 게이트웨이 ★메시지전송
7.응용계층 게이트웨이 ★메시지전송
Physical - Bit
Datalink - Frame
Network - Packet or Datagram
Transport - Segment
상위3계층 - Message6.통신망
통신망
둘 이상의 지점간의 의사 또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신호변환, 선택수단, 전송수단등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종합적인 체계를 의미
토폴로지
정보전달하는 매체를 통해 네트워크가 배열되어 있는 형태
토폴로지 종류
트리형 - 분산 처리 시스템을 구성하며 통신선로가 짧다
링형 - 양쪽 방햑으로 접근가능하여 통신회선 장애에 대해서 유연, 근거리 통신망에서 사용
스타형 - 중앙에 호스트 컴퓨터를 중심으로 터미널들이 연결되어 있는 중앙집중형, 중앙 컴퓨터 오류 발생시 전체 시스템 마비
망형 - 모든 단말기와 단말기들을 통신회선으로 연결시킨 구조로 공중데이터 통신망에서 주로사용, 노드의 연결성 높음
버스형 - 하나의 통신회선에 여러대의 단말기들을 접속하여 연결한 구조, 물리적구조가 단순하고 단말기 추가삭제가 용이, 회선에 이상이 생기면 전체 시스템 마비
교환망 : 여러 개 통신회선의 중간에서 각각의 노드들이 전송하는 데이터를 원하는 곳으로 전송해주는 기법
회선 교환망
컴퓨터와 단말기 혹은 컴퓨터간의 데이터 교환이 아닌 회선자체를 교환
대량의 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는 팩시밀리 전송
통신경로가 설정되면 데이터의 형태, 부호, 전송제어 절차 등에 대한 제약을 받지않는다
종류 : 시분할 교환방식, 공간분할 교환방식
메시지 교환망
전송되는 데이터를 일련의 메시지 단위로 교환
교환기가 송신측 컴퓨터의 메시지를 받아 축적하였다가 수신측 컴퓨터가 수신가능한 상태가 되면 정보전송
각 메시지마다 수신 주소를 붙여 전송하며, 전송 경로가 다르다.
응답시간이 느려 대화형 데이터 전송에는 부적합
축적방식 - 패킷 교환망
메시지를 일정 길이의 전송단위로 작게 나눈 패킷단위로 전송하는 방식
패킷 - 메시지를 정해진 크기의 비트 수로 나눈 후 정해진 형식에 맞춰 만들어진 데이터 블록
모든 사용자 간에 빠른 응답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
음성 전송보다 데이터 전송에 더 적합하며 전송량 제어와 전송 속도 변환이 가능.
전송 실패시 재전송 가능
대량의 패킷 전송시 전송지연이 발생
종류 : 가상회선, 데이터그램 방식
데이터그램 방식
패킷 전송시 특정 경로 설정 없이 노드들의 트래픽 상황을 감안하여 전송되는 방식으로 각 패킷마다 목적지로 가기 위한 경로배정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짐.
적은양의 데이터 전송할 때 유리
가상회선방식
패킷 전송 되기전에 각 단말기간에 논리적인 가상회선이 확정되어 패킷들이 순차적으로 전송되는 방식으로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통신회선을 공유할 수 있으므로 회선 이용률이 높다
특징 :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 신뢰성보장, 송수신 순거가 같음.
근거리통신망(LAN)
일정지역 내의 설치된 통신망으로 각종 기기 사이의 통신을 실행
근거리에서 고속통신이 가능, 경로설정이 불필요, 확장성과 재배치가 용이, 오류발생율이 낮음
LAN 통신장비 종류
라우터
분리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로 네트워크 계층 간의 최적의 경로를 설정
브리지
같은 LAN 프로토콜을 지닌 두 LAN을 연결하는 것으로 물리계층과 데이터링크계층 연결
허브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장비
리피터
감쇠된 신호를 증폭하여 네트워크 길이를 확장하여 깨끗한 신호를 수신할 수 있도록함 -> 물리계층
스위치
패킷이 전달되어야 할 경로를 제공해주는 역할 담당
게이트웨이
완전히 다른 프로토콜 구조를 갖는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데이터 전송하도록 함.
CSMA/CD방식
데이터 충돌을 막기위해 송신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를 송신하고, 전송 도중 충돌이 감지되면 전송을 멈추고, 충돌을 알리는 잼 신호를 전송후 일정 시간이 흐른후 다시 재전송하는 방식
특징
통신량이 적을때는 채널 이용률이 높음.
어느 한 터미널이 고장나더라도 다른 터미널의 통신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음.
모든 제어기는 동등한 엑세스 권한이 있음.
회선상 데이터 유무 확인-> 데이터전송 -> 충돌발생(동시에 데이터 전송시 발생) ->회선 감지
이더넷
CSMA/CD방식을 사용하는 LAN
100MBPS이상을 고속 이더넷(fast ethernet)
10 BAST T - 전송속도가 10MBPS
BASE - 베이스밴드 전송방식
T - 전송매체로 꼬임선 이용
10 BASE F -전송매체로 광케이블 사용
토큰패싱 방식
전송매체에 접근하기 위해 토큰이라는 특정 패킷사용
통신회선에 대한 제어신호가 각 노드들을 순차적으로 옮겨가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토큰링
모든 노드 사이에 물리적인 링이 연결되어 토큰이 링을 따라 순차적으로 전송
토큰버스
모든 노드 사이에 버스형 토폴로지 이용, 토큰링과 구조는 같고 케이블의 양 끝에 신호의 바인딩 막기위한 터미네이터 장치 사용
LAN표준
IEEE 802.2 LLC
IEEE 802.3 CSMA/CD방식
IEEE 802.4 TOKEN버스 방식
IEEE 802.5 TOKEN링 방식
IEEE 802.11b 무선랜
7.통신망
종합정보통신망(ISDN) - Inter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음성, 데이터 및 이미지 전송에 동일한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통합정보 시스템
통신망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통신처리 기능을 고도화시킴
종류
B채널 - 64KBPS 이하의 가입자 정보전송용 채널(회선교환,패킷교환,전용회선 지원)
D채널 - 회선교환방식을 위한 신호전송용채널(제어신호, 패킷전송 및 저용량 데이터 전송)
H채널 - 대용량 가입자 정보전송용 채널(고속팩스, 고음질 음성 서비스)
광대역종합정보통신망(B-ISDN)
광대역 전송 방식과 광대역 교환방식을 통해 가입자와 서비스 제공자를 연결하고 각종 광대역 및 협대역 서비스를 통합한 디지털 통신망
광섬유 전송 매체를 이용해 150MBPS-600MBPS 전송속도를 가짐
비동기 전송모드의 전송방식으로 시분할 다중화 방식을 사용
기존 N-ISDN의 속도보다 훨씬 빠른 고속의 통신서비스와 광대역의 영상정보 및 초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
부가가치 통신망(VAN)
공중 통신 회선에 교환설비, 컴퓨터 및 단말기 등을 접속시켜 새로운 부가 기능을 제공하는 통신망 기능
전송기능, 교환기능, 통신처리기능, 정보처리기능
고속 LAN
1.Gigabit Ethernet (초당 1기가 비트의 전송률) 1000 base -x
특징
고속 이더넷(fast Ethernet)에 비해 전송속도는 10배 이상 빠르다.
케이블 매체는 UTP, Shieded Copper, Optical Fiber 등을 이용
종류
1000 BASE -CX : 1Gbps 속도로 2쌍의 STP사용
1000 BASE -LX : 1Gbps 속도로 2쌍의 장파장 다중 모드 또는 광섬유 단일모드
1000 BASE -SX : 1Gbps 속도로 2쌍의 단파장 다중 모드 광섬유 사용
1000 BASE -TX : 1Gbps 속도로 4,8쌍의 UTP Cat % 를 사용
2.FDDI (Fiber Distributed Date InterFace) -ANSI에서 제안한 고속 LAN기술
광섬유 케이블을 사용하도록 설계된 이중 링 구조의 통신망 (토큰링)
단일 또는 다중 모드의 광섬유 케이블 모드를 지원
이중 링은 기본링과 보조링으로 구성되며, 동작방향은 서로 반대.
기본링은 모든 전송의 책임을 지며, 고장시 보조링을 통해 우회 전송
케이블 매체는 UTP, STRP, 광섬유 등을 이용
A,B CLASS로 분류하며 대역폭이 좁다
종류
FDDI-I : 광섬유 케이블을 매체로 100Mbps의 전송속도를 제공
FDDI - II : FDDI- I 기능을 확장한 것으로 1000Mbps의 전송속도를 제공
3.ATM(Asnchronous Trasnsfer Mode) B-ISDN의 핵심기술
회선교환과 패킷 교환의 중간 형태로 정보를 고정 길이의 블록으로 분할하여 순차적으로 전송
데이터는 셀교환기법을 통해 동일한 고정길이의 셀로 변환시켜 전송(패킷교환방식에 비해 전송속도, 전송효율면에서 좋음)
소량의 데이터 전송에는 부적합
셀 생성시 전송 지연, 전송량 증가로 인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복수의 가상회선 연결이 가능
기본전송모드는 STDM 전송방식을 사용
53Byte 셀 단위 기반
계층구조
제1계층(물리계층) : TC와 PM부 계층으로 나뉘며, 전송매체 특성에 맞게 비트발생, 헤더 부분의 에러체크 부분을 발생
제2계층(ATM계층) : 데이터의 흐름제어 및 주소 지정 기능 수행
제3계층(AAL계층) : AAL(ATM Adaption Layer)-ATM 적응 계층
8.무선기술
이 부분은 시험에 잘 나오진 않더군요 참고하시길!! 그래서 큰 틀만 적었습니다.
X.25
WAN에서 널리 쓰이는 프로토콜
LAPB 프로토콜 사용
3계층 지원(물리, 프레임, 패킷)하여 에러 체크 기능이 강력
패킷 단위로 데이터 전송하며, 상황에 따라 통신경로 찾아서 전송
무선 네트워크 기술
데이터 전송을 위해 전파나 적외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
IEEE 802.11에서 표준화
유선 LAN에 비해 설치 비용과 시간이 절감
다른 기기에서 발생하는 잡음과 전파 방해의 영향을 받음
통신속도가 제한되고 구간 내에서는 노드가 이동하면서 통ㅇ신을 함
전송기법
적외선 기법, 협대역마이크로 웨이브, 스펙트럼 확산대역
무선인터넷 기술용어
IMT-2000
이동통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세계 여러 나라간 협의를 거쳐 제정한 차세대 이동통신
사용 주파수 대여근 1,885MHZ ~ 2,200 MHZ로 향상된 기술과 고품질의 통신이 가능
블루투스
근거리에서 디지털 기기간 무선 접속 지원하기 위한 통신기술로 개인통신망(PAN)을 위해 개발
1대의 마스터가 7대까지 연결한느 피코넷으로 구성
모바일, PDA, 프린터, 헤드셋등에서 무선으로 정보 전송하고 공유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모바일 폰, PDA 등의 이동식 단말기에서 무선 인터넷에 직접 접속하기 위한 통신규약
유선망과 무선망 사이에서 프로토콜 변환을 위해 WML사용
무선으로 자료 전송하고 받을수있는 기술로 전송속도가 느린 휴대전화망의 단점을 고려하여 게이트웨이 방식을 채택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인터넷을 이용하여 음성을 송수신하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
전송 중 손실된 패킷은 복원이 안되므로 통화품질이 좋지 않음
장거리 음성, 팩스 등 고품질의 PSTN 제공
VPN(Virtual Private Network)
공중전화망에 사설망을 구축하여 통신사업자에게 전용회선을 임대
기존 사설망의 높은 비용부담을 해소
공중망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송신측에서 암호화, 수신측에서 복호화 함
기능
터널링 - 복잡한 구간을 하나의 연결 경로로 표현
인증 - 터널링을 위한 인증과 데이터 무결성 인증으로 구분
암호화 - 데이터 변조나 스니핑 방지위한 암호화 제공
접근제어 - 데이터 출발지의 IP인증과 허가된 사용자여부에 따라 접근권한 부여
종류
IPSec-VPN,SSL-VPN
9.TCP/IP 프로토콜
TCP/IP 프로토콜 개요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준 프로토콜
OSI 계층의 전송계층과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하고, 상위의 응용프로그램을 구별한다.
TCP
데이터의 전송 방법을 결정하는 프로토콜
OSI 7계층 중 전송계층에 해당하며 신뢰성 있는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
패킷의 다중화, 순서제어, 오류 제어, 흐름 제어 기능을 제공
강력한 에러 제어기능이 있어서 정확한 데이터 전송
슬라이딩 윈도우 방식
패킷의 순차번호와 CRC 이용하여 신뢰성 있는 통신수행
프로토콜 : FTP, TELNET, HTTP, SMTP, POP
IP
인터넷상에서 각 호스트의 주소를 결정하는 프로토콜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하며 데이터그램 기반으로 하는 비연결형 서비스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지정, 경로선택 기능을 제공
TCI/IP 계층과 각 프로토콜
네트워크 계층(물리계층, 데이터링크계층) : Network interface
인터넷계층(네트워크 계층) : IP, ARP, RARP, ICMP
전송계층 :TCP,UDP
응용계층(세션, 표현, 응용계층) :FTP, TELNET, TFTP, DNS, SMTP, SNMP
10.기본프로토콜
UDP 프로토콜
데이터 전송 전 연결설정 작업을 하지 않음.
데이터 전송속도의 향상을 꾀하기 위해 흐름제어, 오류정정 기능이 없음
빠른 수행속도를 필요로 하는 응용 프로그램과 멀티미디어 데이터 실시간 전송에 적합
신뢰성이 낮은 데이터 전송과 짧은 데이터 고속 전송에 유리
데이터 전송단위는 블록
송신측에서 무조건 송신만을 수행
전송 중 패킷이 사라지면 여부를 알수 없음.
오버헤드가 적다.
RFC 1157에 규정
오류검사 - CRC기법
프로토콜 - SNMP, TFTP, BOOTP
라우팅 프로토콜 : RIP,IGRP,OSPF,BGP
라우티드 프로토콜 : TCP/IP, IPX, AppleTalk
TCP/UDP 포트개념 및 특징
TCP/UDP 데이터 전송시 포트(프로토콜의 일련번호)를 이용
웹 브라우저 상에서 2개 이상의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으며, 서버도 여러곳으로부터 접속을 받음
접속하는 측의 포트: 1024번 이상의 번호, 접속받는 측의 포트: 1,024번 이하로 지정
Well-Known port - TCP/UDP 접속을 받기 위해 서버 포트가 미리 정해짐
ARP 프로토콜
IP주소를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로 변환시켜주는 프로토콜, 브로드캐스트 기반
RARP 프로토콜
클라이언트 PC에 IP주소를 자동으로 설정 하기 위한 프로토콜
전송계층에서 사용
★물리적 MAC주소를 IP주소로 번역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정보에 대한 메시지 포함
TCP/IP를 이용하여 두 호스트간 통신을 담당하는 프로토콜
호스트간 에러보고, 도착가능검사, 혼잡제어, 수신측 경로 변경, 성능 측정, 서브넷 주소 기능제공
두 호스트간 신뢰성 있는 연결을 테스트하기위한 반향과 회답 메시지 지원
ICMP 에러메시지가 도착하면 ICMP 소프트웨어 모듈이 제어한다.
ICMP패킷 종류
TYPE
종류
0
Echo Reply
3
Destination UnReachable
4
Source Quench
5
Redirection Required
8
Echo Request
11
Time To Live Exceeded
12
Parameter Problem
13
Timestamp Request
14
Timestamp Reply
17
Address Mask Request
18
Address Mask Reply
Echo Reply/Request : debugging 목적으로 한쌍으로 동작.
ICMP패킷 개념
3.Destination Unreachable - 라우터가 해당 패킷을 목적지로 보낼수 없거나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때 라우터가 클라이언트에게 응답.
4.Source Quench - 송신측 데이터 전송속도를 늦춰달라는 메시지로, 패킷 전송 도중 중간장비에 회선의 혼잡상황이 발생하여 패킷이 손실되거나 파괴될 경우 사용
5.Redirection Required - 경로 설정 부분에서 현재의 게이트웨이보다 더 좋은 게이트웨이가 있을 경우, 경로변경 설정 요청을 하는 메시지
11.Time To Live Exceeded - IP패킷이 네트워크에서 존재할 수 있는 시간을 초과할 경우 사용
12.Parameter Problem - 패킷을 전송할 때 ip헤더에서 에러가 발생할 경우 사용
13/14.Timestamp Request and Reply - 목적지까지의 지연시간을 측정하는 메시지
17/18 Address Mask Request/Reply - 네트워크에서 사용중인 서브넷 마스크를 알고자 할 경우 사용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IP 멀티캐스트 그룹에서 호스트 멤버들을 관리하는 프로토콜
IP 멀티캐스트 그룹 - 특정 멀티캐스트 IP주소로 전달되는 IP트래픽을 감시하는 호스트들의 집합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는 호스트와 라우터에 의해 사용되며 t TTL이 제공되는 비대칭 프로토콜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단순 이메일 송신할 때 이용되는 TCP 응용 프로토콜
TCP/IP 호스트의 우편함에 ASCII 문자 메시지를 전송
이메일을 사용하면 SSL을 이용하여 암호화된 편지를 받을 수 있어서 안전
메일을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동일한 네트워크나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프로세스로 전송할 수 있다.
포트:25번
POP(Post Office Protocol)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메일을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tcp 응용프로토콜
사용자가 메일 서버에서 메일을 읽을 수 있도록 고안, POP서버에서 사용자 PC로 메일을 전달
서버에 접근하여 개인 E-MAIL을 복사하므로, 기본 인증기능이 제공
클라이언트가 서버의 메일을 수신할 때 서버 사이에 통신경로를 확립해야한다.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TCP/IP 프로토콜에 의해서 동작하는 망관리 프로토콜
UDP 데이터그램 방식 사용하여 전송
IETF의 RFC 1157에 표준 권고안
보안에 취약하고, 시스템 관리 기능이 좋지않음.
4가지기능(GET,GET NEXT,SET,TRAP)만 수행
비동기식 요청/응답 메시지 프로토콜
포트 : 161,162번
DNS(Domain Name System)
인터넷에서 호스트 연결을 위해 IP 주소 사용.
IP주소는 숫자로 구성되어 사용자가 기억하기 어려워서 문자방식인 도메인네임을 사용
실제접속을 위해 문자로 구성된 도메인네임을 인식가능한 IP주소로 변경
DNS서버는 광범위한 도메인과 IP 정보를 작게 나누어서 서로 다른 컴퓨터에 분산
UCP/UDP 포트 : 53번
오른쪽으로 갈수록 상위 도메인
WWW(호스트이름).NAVER(기관명).CO(기관종류).KR(국가도메인/루트 도메인)
11.IP &IPv6
IP(Internet Protocol)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달하는 프로토콜
호스트의 인터넷 주소를 결정
IP 주소는 32bit 길이를 가지며, network ID, host ID로 구성
현재 사용하는 IP주소는 IPv4로 8비트씩 4옥텟으로 32Bit구성
동일한 네트워크 상의 모든 호스트는 같은 네트워크 id를 가진다.
A클래스
범위 : 1.0.0.0 ~ 126.255.255.255
IP 시작비트 0
국가나 대형 네트워크에서 사용
B클래스
범위 : 128.0.0.0 ~ 191.255.255.255
IP 시작비트 10
중대형 네트워크에서 사용
C클래스
범위 : 192.0.0.0 ~ 223.255.255.255
IP 시작비트 110
소형네트워크에서 사용
D클래스
IP 시작비트 1110
범위 : 224.0.0.0 ~ 230.255.255.255
IP 멀티캐스트 기능 수행을 위한 주소
멀티캐스트 - 네트워크 상에서 여러노드가 수신할 수 있는 특정 송출번지를 지닌 패킷
E클래스
IP 시작비트 1111
실험용으로 사용
일반 PC에 직접설정 불가능
IPv6
IP주소의 부족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차세대 IP추소체계
IPv4의 주소 공간을 4배 확장한 것으로 128비트 체계의 16진수로 표기하며, 4개의 16진수를 콜론(:)으로 구분
IPv4에서는 옵션 필드의 구성이 제한적인데 비해 IPv6에서는 확장헤더를 이용하여 IPv4보다 훨씬 다양하고 안정된 옵션을 사용할 수 있음.
라우터의 부담을 줄이고, 네트워크 부하를 분산시킴
보안, 인증, 라벨링, 데이터 무결성, 데이터 비밀성 제공
특정 흐름의 패킷들을 인식하고 확장된 헤더에 선택사항들을 기술할 수 있음
IPv6종류 : 유니캐스트, 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유니캐스트 : 한 개의 노드에 대한 통신으로 단일목적지를 지정하는 주소형태로 네트워크의 인터페이스들은 주소부여가 가능한 한 수신지가 되어야함
애니캐스트 : 동시에 복수개의 인터페이스에 주소 부여가 가능한 형태로 해당 주소로 보내진 패킷은 노드 그룹들 중 하나에만 전달됨(라우팅 프로토콜의 거리 측정에 따라 결정)
멀티캐스트 : 여러 개 노드가 수신할 수 있는 특정 송출지 번지를 지닌 형태로 해당 주소로 보내진 패킷은 그룹의 모든 노드들에게 전달됨.
12.서브넷 마스크, 라우팅
서브넷 마스크
Ip주소의 공간 낭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브넷 개념 이용
IP주소 부분에서 network부분과 host부분을 구분해주는 역할
호스트 이름으로붙 ip주소지에 대한 네트워크의 이름을 규정
패킷 전달과 대규모의 클래스를 나누거나 합하기 위해 존재
서브넷마스크 사용자가 ip주소를 사용할 때 지정해주는 것으로 왼쪽 bit부터 1로 시작
서브넷마스크 할당방법 - 맨 왼쪽 비트부터 연속적 1이표시된 부분까지 네트워크부분 그외 나머지 호스트 부분
기본 서브넷마스크
서브넷마스크는 ip주소와 달리 클래스 개념이 없고 앞에서부터 순차적으로 1씩 증가
IPv4의 서브넷마스크는 ip주소와 같이 32비트 2진수로 구성
ip주소만 있고 서브넷이 없는 경우 서브넷 마스크를 해당 주소대역의 기본으로 사용
가용한 호스트가 29개가 되기위해서는?
11111111.11111111.11111111.11100000
1까지가 네트워크부분 0이 호스트부분
2의5(호스트의개수)승 = 32
라우팅
데이터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송하기 위해 경로를 설정해주는 방법
IP주소의 목적지 주소를 확인하여 해당 목적지까지의 최적의 경로를 지정
라우팅은 라우터 장비가 수행 즉, 라우팅 정보를 가진 라우터는 다른 라우터들과 주기적으로 교환함으로써 목적지까지 데이터 패킷을 전송
라우터는 모든 경로에 대한 정보를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관리
라우팅이 가능한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호스트간 교신 수행
정적 라우팅
목적지까지의 경로가 고정되어 있는 라우팅
관리자가 직접 수동으로 테이블 매핑 설정
소규모 네트워크에 적합, 네트워크의 변경이 크지 않은 환경에 적합
상호연결 네트워크가 적고, 트래픽 예측이 쉬운 환경에 적합
기존 경로에 장애 발생시 관리자가 직접 수동으로 재설정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
동적 라우팅
목적지까지 경로가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변경되는 라우팅기법
트래픽이 변경되는 경우 자동으로 경로가 변경
망간의 최적의 경로는 routing Metric으로 결정
네트워크의 변화를 분석하여 라우팅 테이블 자동으로 업데이트(관리자의 설정작업 불필요)
경로의 장애 발생시 유연한 대처가 가능
초기 설정작업이 복잡하고, 라우팅 테이블이 서로 동일해야 함
라우팅 테이블의 유지관리를 위한 트래픽 증가
메모리 자원의 소모가 큼
프로토콜 : RIP, OSPF, BGP
라우팅 프로토콜
패킷을 목적지까지 전송하기 위해 라우터 경로 설정하고 제어
거리벡터 알고리즘 방식 - 라우팅 테이블 유지할 때 목적지 거리를 라우터 수(Hop count)로 계산
종류 : RIP, BGP
RIP(Round Information Protocol)
라우터 홉수에 따라 최단거리를 결정하는 프로토콜
홉수가 최대 16이므로 대규모 네트워크에는 부적합
라우터 정보 수명이 짧아서 외부라우터와 일정시간 이상 교신이 끊기면 라우팅 정보를 삭제
전체 라우팅 테이블을 가장 가까운 호스트에 매 30초마다 전송
BGP(Border Gateway Protocol)
현재 인터넷에서 AS 사이에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EGP 라우팅 프로토콜
TCP 포트를 이용하므로 신뢰할 수 있는 연결 지향적인 특징 가짐
거리 벡터 라우팅을 수행하며, 루프가 발생하지 않음.
AS가 다른 여러 AS와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
AS(Autonomous System)
동일한 내부 라우팅과 보안정책을 사용하고 있는 망들의 집합을 의미
AS의 관리자는 자신의 AS에 대해 독자적으로 필요한 변경 및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
링크상태 알고리즘방식
목적지 거리를 라우터의 연결속도를 기준으로 계산
종류 : OSPF
네트워크에 변화가 있을때만 정보교환
멀티캐스트 기법
라우터 사이의 연결속도를 중심으로 라우팅
자신의 현재 상태를 알려줌.
자율시스템(AS)에서 사용하기 위해 설계되어, 라우터 끼리 그룹을 가져 그 그룹끼리만 라우팅 가능
사용자에 의한 경로 지정과 복수 경로 지정이 가능
라우팅 알고리즘이 복잡하여 라우터에 부담
VLSM 기술 지원하므로 IP주소 낭비 방지
13.계정과 그룹 &파일시스템
로컬 사용자 계정(Local User Account)
관리자가 임의로 등록하는 계정으로서 사용자는 계정이 존재하는 서버로만 로그온이 가능
일반적 계정은 모두 여기에 해당
허가된 서버 자원만 엑세스 가능
하나의 시스템에 로그인할 때 사용
계정 만료 기간을 두어 일정기간이 지나면 해당 계정을 사용하지 못하도록함
내장 사용자 계정
Window 2000 설치시 관리자가 등록하지 않아도 미리등록되는 계정으로 삭제, 수정 허용안됨
시스템을 직접 이용하거나 계정정보가 시스템 설정과 연동되어 해당 계정의 권한이나 설정을 바꿈
내장 그룹의 종류
Administrators
일반 사용자가 administrators 그룹에 구성원이 되면 관리자와 동등한 자격을 가짐
관리자 계정과 id가 달라서 관리자는 될 수 없지만, 실제 서버를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은 가짐
권한 : 사용자 계정추가 및 삭제, 응용 프로그램 설치, 디스크 포맷
Backup Operators
그룹구성원은 파일 사용 권한에 관계없이 컴퓨터 파일을 백업하거나 복원
권한 : 컴퓨터 로그온, 시스템 종료와 재부팅 수행
Power users
그룹 구성원은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거나 삭제할 수 있지만 계정 사용자는 자신의 계정에 대한 수정/삭제 권한만 가짐
관리자에게 계정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권한을 위임할 때 사용
권한 : 장치 드라이버의 보안과 프린터 설치 등의 관리자 권한을 가짐.
Users
그룹 구성원은 응용 프로그램, 로컬 네트워크, 네트워크 프린터를 사용하며, 로그아웃 및 화면 잠금 작업을 수행
※ 시스템 설정 변경은 하지 못함
권한 : 로컬 그룹생성, 자신이 만든 로컬 그룹을 삭제할 수 있는 권한
Guest
임시 사용자들에게 시스템의 제한적 기능을 사용하면서 로그온
일반 사용자를 geust 그룹에 등록하면 기본 사용과 종료는 가능하지만 다른 사용자들에 비해 제한 받음
Everyone
시스템에 접근하는 모든 사용자 계정을 의미
파일시스템
컴퓨터나 파일에 구별을 위한 이름을 붙이고, 저장이나 검색을 위해 그것들을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지를 결정.
모든 운영체제는 각각의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서로 호환이 되지 않고 독특한 자신들만의 파일시스템을 만들어 운영
윈도우 - FAT16,FAT32,NTFS
리눅스 - EXT2,EXT3,raiserFS
NTFS(NT File System) 개념과 특징
NTFS는 Windows 버전의 기본 설정 파일 시스템
FAT32에서는 가능하지 않은 일부 디스크 관련 오류를 자동으로 복구.
대용량 디스크, 긴 파일 이름지원에 대한 기능 향상
사용 권한 및 암호화를 사용하여 승인된 사용자에게만 특정 파일을 액세스 할 수 있게해주므로 보안향상
디스크 결험 허용기능을 제공하여 다중 디스크 시스템에서 한 하드 디스크의 손실로부터 데이터를 보호
특정 파일이나 파일들이 있는 디렉토리를 자동적으로 압축할 수 있는 기능 지원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를 묶어 소프트웨어 적인 RAID를 구축
FAT에서 NTFS 파일시스템으로변환가능하지만 반대는 불가능
파일의 압축 저장과 실시간 복구 지원
파일 시스템 장애 발생시 FAT에 비해 복구가 어려움
FAT(File Allocation Table) 개념과 특징
NT4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하고 최저 성능의 파일 시스템
다른 운영체제와의 호환성이 우수
단순한 구조와 높은 신뢰성, 많은 메모리를 필요하지 않음
저용량 볼륨에서 사용시 성능 우수
보안기능 취약
FAT에서 NTFS변환 : Convert 드라이브명 /fs:ntfs
14.Active Driectory &DNS레코드
Active Directory
시스템에서 원하는 사용자, 데이터베이스, 분산 구성요소, 리소스, 문서, 전자우편주소등의 개체를 조직적으로 관리하고 찾기 위한 도구로 사용
대규모 네트워크를 사용
DNS,TCP/IP 지원 및 LDAP와 같은 표준 프로토콜 지원을 포함하는 크로스 플랫폼 디렉토리서비스를 위한 개방형 표준 지원
도메인 콘트롤러의 이름과 위치를 사용하기 위해 DNS를 이용
Window환경에서 동일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손쉬운 이행과 사용을 위해 표준 이름 형식 지원
풍부한 API 세트 제공
단순하고 계층적인 도메인 구조와 끌어서 놓기 방식의 간단하고 직관적인 관리
액티브 디렉토리에 의해 생성되는 구형의 카탈로그통한 신속하고 유연한 조회
구성요소 : 도메인, 조직단위(OU), 도메인 트리, 포리스트, 글로벌 카탈로그, 도메인 컨트롤러, 사이트
DNS(Domain Name Server)
특징
DHCP와 연동됨
주 영역 또는 보조 영역 관리
주 영역과 보조 영역이으로 나뉜다.
보조영역은 주영역으로부터 복제된 복사본을 가진다.
정방향 조회 - domain 주소를 ip주소로 변환하는 영역
쿼리 요청
1.로컬 영역 검색
2.캐시 검색
3.다른서버에 요청
DNS 레코드
1.SOA 레코드
DNS를 설정하는 zone파일은 항상 SOA레코드로 시작
-도메인 영역의 등록 정보 내용을 저장
-주 영역 서버와 보조 영역 서버간의 동기화에 대한 정보와 다른 DNS서버의 영역정보를 얼마만큼 보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시간 정보 값
Serial : 보조영역이 ZONE의 수정여부를 알 수 있도록 하기위함
Refresh : 주서버의 zone 수정여부를 보조 영역이 검사.DNS변경이 잦을 경우 주기를 짧게 기술
Retry : 보조영역에서 Primary로 연결되지 않을 경우 재시도 주기를 기술
Expire : 보조영역에서 지정한 시간동안 Primary에 연결하지 못할 경우 해당 도메인이 유효하지 않다고 여기는 접속만료시간
Minimum : 다른 네임서버가 현재 ZONE정보를 가지고 갈 경우 그 정보에 대해 CACHE에 존 시간을 지정
2.NS 레코드
주 영역 서버에서 변경된 내용을 보조 영역 서버로 실시간 전송할 때 주영역 서버에서 보조용역 서버들의 주소를 지정,이름 서버
3.MX레코드
전자 메일을 보낼 위치를 가리킴. 여기에는 우선 순위 필드도 있어 우선 순위대로 여러서버에 메일을 전송할 수 있음.메시지 라우팅을 제공.
4.A레코드
P 주소와 도메인 이름을 연결, 호스트 이름을 IPv4주소로 매핑한다.
5.CNAME(구글치면 www.google.com로 바뀜)
DNS 시스템의 한 도메인을 다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이름 서버가 도메인을 조회하여 CNAME 레코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첫번째 도메인 이름을 CNAME으로 대체하고 새 이름을 조회
6.PTR레코드
IP주소에 대해 도메인명을 매핑하여 주는 역할.Reverse Zone파일에서 사용
15.DHCP &WINS
DHCP
-관리자가 수동으로 IP주소를 입력하지 않고 모든 컴퓨터에 자동으로 IP주소를 전달하는 자동설정 방법 제공
네트워크 관리자의 많은 시간과 노력을 줄인다.
-서브넷마스크, 기본게이트웨이, DNS서버, WINS 서버 주소를 배분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구조에 따라 이들 모두 혹은 일부만 사용선택할 수 있음.
-IP주소 추적 가능
WINS(Windows Internet Name Service)
NetBIOS 개념
-윈도우의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 이름을 나타내기 위한 고유한 이름 값들을 부여하여 각자의 컴퓨터를 확인
-NetBIOS 이름은 16바이트를 사용. 이중 15바이트는 컴퓨터의 이름 마지막 1바이트는 이 컴퓨터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접미사를 표현하는데 사용
-기본적으로 브로드캐스트를 사용하여 호스트와 통신하므로, 네트워크에 많은 트래픽을 줌
-NetBIOS 이름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에는 LMHOST,WINS, HOST,DNS 등이 있음
HOST : 전체 도메인 이름(FQDN)을 이용하여 이름을 검색하는 파일
LMHOST -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NetBIOS를 사용하는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각각의 컴퓨터에 Imhosts를 복사하여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 또한 특정 컴퓨터의 IP변경시 모든 lmhosts를 업데이트 해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
WINDS의 개념과 특징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와 그룹에 대한 NetBIOS이름에 대응되는 ip주소를 찾아주는 서버
-Windows NT 서버의 일부로 컴퓨터 이름 정보를 저장하거나 조회할 수 있음.
-호스트 이름과 IP 주소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하는 독립된 서버를 네트워크에서 관리
-컴퓨터가 다른 장소로 이동되면 IP주소의 서브넷 부분이 변경됨.
-컴퓨터 이름과 IP주소 매핑을 위한 데이터를 테이블 내에서 자동 생성.
-호스트 이름을 TCP/IP 주소로 매핑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함으로써 TCP/IP의 모든장점을 이용하여 쉽게 다른 호스트와 통신할 수 있다.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가로채고 내부에서 처리하여 네트워크의 부하를 줄일 수 있다.
===고려사항
컴퓨터는 고정 IP주소를 갖고 있어야함. / 모든 디스크 볼륨은 NTFS 파일 시스템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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